1. 포스트
  2. 리스·렌트 이야기

리스의 장점과 단점

리스 그거 사업자들만 하는 거 아니야?

작성일 2023.12.05.

썸네일 이미지

리스하면 사업자나 법인에서 비용처리를 위해 이용하는 상품이라는 인식이 있죠.

리스는 정말 법인과 사업자들만을 위해 존재하는 상품일까요? 리스의 장점과 단점을 잘 안다면 사업자가 아니고 법인 차량이 아니더라도 내가 리스가 필요한지 알 수 있을 텐데요.

오늘은 리스의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
✅ 리스, 이런 점이 좋아요


🏦 부담없는 초기 비용

자동차를 구매할 때에는 차량 가격의 7%정도로 책정된 취등록세와 함께 다양한 초기 비용이 발생해요. 리스는 금융사가 미리 구매한 차량을 빌려주는 상품이기 때문에 이러한 초기 비용을 한 번에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.

다만 초기 비용을 모두 금융사에서 부담하는 건 아니에요. 차량 이용 기간만큼 렌트 월 납입금에 포함되어 리스를 이용하며 매달 조금씩 납입하게 됩니다.

🚥 일반 번호판 사용

장기렌트와 달리 리스는 영업용 렌터카가 아닌 자가용이에요. 그래서 하, 허, 호 번호판이 아닌 일반 번호판을 부착하고 탈 수 있죠. 장기렌트를 가장 망설이시는 이유이기도 한 하, 허, 호 번호판에서 리스는 자유롭습니다.

🛞 운전 경력 인정

리스는 보험도 일반 자동차 보험이 적용되어 운전자가 직접 지불하게 됩니다. 이 덕분에 리스를 이용하는 동안 운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요.

🤝 자유로운 인수/반납

리스는 차량 이용 기간이 끝나면 이 차를 인수할지 반납할지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어요. 리스를 계약할 때 미리 정한 이용 후 차량 가격인 ‘잔존가치’를 지불하면 손쉽게 인수할 수 있어요.

💵 할부보다 저렴한 월 이용료

리스를 계약할 때 금융사는 이용 기간이 끝난 후 차량의 가치(가격)를 미리 정하는데요. 이걸 ‘잔존가치’라고 불러요.

리스의 이용료는 잔존가치를 제외한 차량 가격을 이용 기간에 나눠 지불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조건일 때 할부보다 매월 내는 돈이 더 적습니다.


✅ 리스, 이런 점은 아쉬울 수 있어요


💥 보험

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리스의 보험은 운전자 본인이 가입하게 돼요. 보험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지만 리스 차량이 사고가 났을 때 개인이 보험처리를 해야합니다. 당연하게도 사고에 따라 보험료 할증이 부과될 수 있어요.

📰 신용점수

금융상품인 리스는 계약 시 차량 선수금을 제외한 차량 가격이 대출로 잡히게 돼요. 그렇기 때문에 신용 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. 하락한 신용 점수는 약 3개월 동안 점진적으로 회복돼요. 가까운 시일 내에 대출이 필요하다면 리스보다 장기렌트가 더 유리할 수 있어요.


🙂 마치며

이 글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리스의 장점과 단점이 있으신가요? 장단점만 잘 알고 있다면 리스는 더이상 사업자들과 법인만을 위한 상품이 아닐 수 있겠죠.

장기렌트의 장단점이 궁금하다면 장기렌트 장단점 콘텐츠를 확인해 보세요 📄

지금 핀다 오토에서 다양한 리스 상품을 만나보세요


같이 보면 좋은 글